본문 바로가기

사춘기

초등학생 스트레스 관리, 풀기/ 집에서 하는 촉감 놀이, 모래 놀이

반응형

초등학교 상담실 선생님께서 추천해 주신 모래놀이. 아이도 어른만큼 스트레스가 존재하니 풀어줄 수 있을만한 놀이로 모래놀이를 추천받았다.

'이런 놀이, 유치원생만 하는 거 아냐?'

실제, 모래놀이 상담 선생님께선 연령구분 없이

놀이가 가능하고, 모래로 하는 놀이를 통해

어느 정도 스트레스를 풀 수 있다고 하셨다.

 

핸드폰과 텔레비전에 눈과 귀가 빼앗기고

코로나로 시간이 멈춘 아이들이

사회성 발달에 큰 문제를 겪을 거란 생각이 들었다.

사회가 90년생을 바라보는 눈이 다르듯

사회성 발달이 더딜 수밖에 없는 환경에 살고 있는 우리 아이들이

세상에 나갔을 때 어떠한 문제를 앉고 살아가야 할지 답답한 마음도 들었다.

집에서 혼자 하고 혼자 배워야 하는 이 과정 속에

나의 감정에만 이입해서

이기적인 생각들을 더 크게 키울 수 있지 않을까 싶기도 하다.

나와 다른 사람들의 마음을 이해하고

상대의 입장이 되어 바라보는 건

아이나 어른이나 꼭 필요한 문제가 아닌가 싶다.

초등학생도 참여할 수 있는 [초등학생 스트레스 풀이] 역할놀이를 해보고 싶었다.

아니, 역할놀이가 아니더라도 보드라운 모래를 만지며

아이 안에 모나 있던 마음들이 다듬어지길 바라는 마음도 있다.


[마이리틀 타이거] 모래 500g

화이트 ×3, 블루 ×2, 옐로 ×1

모래를 비교하며 구매한 건 아니다.

좀 더 할인가에 팔길래 구매를 한 것.

배달이 온후 아이에게 물어보니

색을 섞고 싶지 않다고 했다.

[초등학생 스트레스 관리는 역시 맡기는 것이다]

하얀색은 그냥 만지며 놀고 싶다고 해서

블루와 옐로 모래는

집에서 놀고 있던 원목상자에 각각 담아 주었다.

어떻게 놀지 모를 아이들을 위해

나름의 구성을 해보았다.

 

 

하늘색 모래엔 아이가 만든 자동차와 캐릭터를 올려 두었다.

레고가 망가질까 봐 걱정을 하다가

지금은 본인이 새롭게 재구성해 놀고 있다.

 

노란색 모래엔 남자아이라 잘 가지고 놀지 않았던

선물 받은 '레고 프렌즈 하트레이크 스포츠 센터'를 넣어 주었다.

 

따로 분리를 해주어 구성품을 모래 위에 올려두기도 했고,

연말에 '레고 러키박스'선물로 받았던 자전거와 벤치도 같은 프렌즈 제품이라 넣어 두었다.

자주 가지고 놀던 제품은 아니라 눈으로 보기만 하지만

다음번에 역할놀이를 해볼 생각이다.

스트레스를 주도적인 생각으로 잘 풀고 있는 것 같다.

 

 

 

초등고학년인 큰아이가 손으로 만지며 놀고 싶다고 해서 트레이에 담아 두기만 했다.

손으로 모래집도 만들고 나름 잘 논다.

꼭 많은 양의 모래가 있어야 놀 수 있는 건 아닌 거 같다.

 

사용 후-

아이방에 손으로 만지고 노는

하얀색 모래는 바닥에 매트를 깐 후 사용하고,

사용을 다한 후엔 먼지가 앉을 것을 염려해서

사용하지 않을 땐 덮어두고 사용할 예정.

만지기 전에 손 닦기

만지고 난 후 손 닦기

놀이 후엔 항상 모래가루가 바닥에 있다.

그건 아이가 즐겁게 놀이를 한 거라 이해하고

매번 쓸어야 할 것 같다.

 

 


초등학생에게 촉감놀이는 단순히 유아기에만 필요한 활동이 아니라, 초등학생 스트레스 관리와 중요한 발달적 혜택을 제공할 수 있다. 초등학생 시기의 촉감놀이는 감각 발달을 넘어 다양한 인지적, 정서적, 사회적 발달을 지원하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반응형

초등학생 스트레스 관리/ 촉감놀이의 좋은 점 

 

1. 감각 통합 발달

  • 초등학생은 학교에서 다양한 활동을 경험하며 감각 자극을 받습니다. 촉감놀이는 이러한 감각 자극을 통합하는 능력을 길러줍니다. 이를 통해 학습 활동에서 요구되는 감각 처리 능력이 향상되고, 집중력과 주의력이 강화됩니다.

 

2. 스트레스 해소 및 정서 안정

  • 초등학생은 학업, 사회적 관계 등으로 인해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촉감놀이는 감각적인 자극을 통해 정서적 안정감을 주고,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데 큰 도움을 줍니다. 촉감을 느끼며 자신을 표현하고 감정을 해소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므로, 아이들의 정서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3. 창의력과 문제 해결 능력 증진

  • 촉감놀이는 다양한 질감과 재료를 사용해 새로운 것을 만들어내는 과정을 통해 창의력을 자극합니다. 초등학생들은 촉감놀이를 통해 문제를 창의적으로 해결하는 능력을 기르고, 실험과 탐구를 통해 사고력을 확장할 수 있습니다.

 

4. 소근육 발달 및 손의 협응력 향상

  • 초등학생들도 소근육 발달이 중요합니다. 특히 손과 손가락의 협응력은 글쓰기, 미술 활동, 체육 활동 등 학교 생활에서 많이 요구됩니다. 촉감놀이는 이러한 소근육을 강화하고 정교한 작업 능력을 향상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5. 사회성 발달

  • 촉감놀이를 친구들과 함께 할 때 협력, 소통, 공유의 기회를 얻습니다. 함께 물건을 만들고, 자원을 나누며, 팀워크를 경험함으로써 사회적 기술을 자연스럽게 배울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험은 아이들의 사회적 상호작용 능력을 발전시키는 데 매우 유익합니다.

 

6. 언어 및 의사소통 능력 향상

  • 촉감놀이는 다양한 사물을 탐색하고 설명하는 과정을 통해 어휘력과 의사소통 능력을 키우는 데 도움을 줍니다. 친구나 교사와 대화하면서 촉감놀이의 경험을 공유하고 설명하는 과정에서 언어 능력이 자연스럽게 발전합니다.

 

7. 자신감과 성취감

  • 촉감놀이는 아이들이 스스로 무언가를 만들어내고 탐구하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이런 과정을 통해 성취감을 느끼고, 자신의 능력에 대한 자신감을 얻게 됩니다. 특히 결과물이 눈에 보이는 경우, 아이들은 더 큰 만족감을 느끼며 자기 효능감을 키울 수 있습니다.

 

8. 인지 발달

  • 촉감놀이를 통해 다양한 물질의 성질을 탐색하며 인지적 사고가 발전합니다. 촉감놀이는 과학적 개념을 이해하는 기회를 제공하고, 논리적 사고를 확장시키는 데 기여합니다. 예를 들어, 점토나 모래를 사용해 구조물을 만들면서 기초적인 물리 개념을 체험적으로 학습할 수 있습니다.

이상, 초등학생 스트레스를 관리하기 위한 촉감놀이 방법이었습니다.

반응형